카페, 학원, 사무실, 식당(음식점), 미용실, 헬스장, 병원 등 상업 인테리어를 계획할 때 비용은 전체 인테리어 계획에 큰 부분을 차지한다. 한정된 예산으로 원하는 공간을 연출하려다 보니, 최소의 비용으로 최대의 효과를 내는 방법을 고민하게 된다. 하지만 무작정 비용을 줄이다가 오히려 나중에 추가 비용이 들어가는 경우도 적지 않다.
대표적인 원인에는 첫 번째, 저렴한 견적만으로 업체를 선택하는 경우다. 많은 업주가 여러 업체에 견적을 넣어본 후, 가장 저렴한 견적을 제시한 업체를 선택하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가격이 지나치게 싼 업체들은 모두 그런 것은 아니지만, 경험이 부족하거나 전문성이 떨어질 우려가 있다. 이에 전체적인 인테리어 퀄리티가 떨어져, 다른 업체에서 다시 시공하는 사례를 종종 볼 수 있다. 그러므로 처음부터 가격보다는 실제 포트폴리오를 확인하여, 경험과 실력을 위주로 적합한 업체를 선정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
두 번째는 비용 절감만 생각하여 너무 저렴한 자재를 사용하는 경우가 있다. 비용만 보고 지나치게 저렴한 자재를 사용하면, 인테리어를 한지 1~2년 만에 마감재가 들뜨거나 마모가 심한 경우가 발생한다. 따라서 처음부터 너무 저렴한 자재만 고려하기보다는 합리적인 비용에 내구성이 좋은 자재를 선택해야 장기적으로 비용을 아끼는 결과가 될 수 있다.
세 번째는 정확한 인테리어 설계 도면 없이 공사를 진행하는 경우다. 인테리어 설계 도면은 인테리어의 전체적인 계획을 확인할 수 있는 수단으로, 상세한 설계 도면 없이 공사를 시작하면 추가 공사가 필요한 상황이 지속해서 생기게 된다. 예를 들어 필요한 배선 공사가 이루어지지 않은 상태에서 벽을 세워, 배선 공사를 위해 추가 비용이 몇 배로 드는 경우가 발생하는 것이다. 이에 반드시 공사 전 상세한 설계 도면을 확인하여, 필요한 부분이 모두 포함되어 있는지 확인하는 것이 필요하다.
마지막으로, 전기 배선과 설비를 최소한으로 시공하는 경우다. 인테리어는 설비마다 돈이 들어가다 보니, 어떻게든 비용을 줄이기 위해 콘센트나 조명 등을 최소한으로 배치하는 경우가 있다. 이에 이후 매장을 운영하다가 콘센트나 조명이 부족해 추가 전기 공사가 필요한 경우가 종종 일어난다. 인테리어가 완성된 상태에서 추가 전기 공사를 진행하면 이전보다 몇 배의 비용이 필요하므로, 처음 공사할 때부터 전기 배선 및 설비를 충분히 시공하는 것이 좋다.
상업 인테리어 전문 인테리어베이 관계자는 “저렴한 비용만을 고려하여 인테리어를 진행하면 결국 더 큰 비용이 들어갈 수 있으므로, 상업 인테리어 경험이 많은 업체에서 전문가와 충분한 상담을 통해 인테리어를 진행하는 것이 중요하다”며 “이 외에도 공사 일정이 늦어지거나 필요한 허가가 나지 않아 인테리어 비용이 추가로 발생하는 경우가 있으므로, 계약 시 공사 일정과 함께 지연 시 페널티 조항을 명확히 명시하고 인허가 절차를 꼼꼼히 확인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이어 “제한된 예산 내에서 최대한의 퀄리티를 내기 위해 상담 단계부터 전문가와의 실시간 1:1 상담을 지원하며, 무료 포트폴리오 지원과 함께 업종별 전문가를 배치하여 업종에 따른 맞춤 인테리어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며 “고객 니즈를 최우선으로 하여 최신 인테리어 트렌드와 업종 특성, 매장 입지, 소비자 성향 등을 고려한 맞춤 디자인을 제시하며, 고객 문의 후 방문 시에는 2D, 3D 디자인을 무료로 제공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마지막으로, “인테리어 완성 후에도 체계적인 A/S 서비스를 제공하여 높은 고객 만족도를 달성한바, 이를 기반으로 2020년~2022년 대한민국브랜드평가 고객만족 브랜드 인테리어 부문 1위에 3년 연속 선정되기도 했다”고 전했다.
출처 : 파이낸스투데이
오명훈 기자
원본링크 : https://www.fntoday.co.kr/news/articleView.html?idxno=3488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