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당, 카페, 학원, 사무실, 미용실, 헬스장, 병원 등의 상업 인테리어 견적을 여러 업체에서 받다 보면, 같은 작업임에도 업체마다 천차만별로 달라지는 비용에 난감한 경우가 적지 않다. 특히, 공사 도중 추가 금액을 요구하여, 처음 받았던 견적보다 더 큰 비용을 내야 하는 일도 흔하다. 왜 같은 작업에도 견적에 차이가 발생하는 것일까?

 

먼저, 자재나 공정 범위의 차이 탓에 최종 견적에 차이가 날 수 있다. 같은 작업이라도 어떤 자재를 사용했는지에 따라 비용이 크게 차이가 날 수 있으므로, 견적서에서 자재의 브랜드와 모델명을 꼭 확인해 보는 것이 좋다.

 

공정 범위도 기존 구조를 활용하면 간단하고 비교적 저렴한 비용에 공사가 가능하지만, 배관이나 전기, 조명 등의 작업이 추가되면 비용이 올라간다. 간혹 필요한 공정이 빠져 있어 나중에 추가 비용이 필요한 경우도 있으므로, 견적서에 어떤 공정이 포함되어 있는지 꼼꼼하게 확인해야 한다.

 

디자인 및 설계 여부도 비용에 차이를 만든다. 단순히 시공만 한다면 공사 비용만 포함되어 비용이 낮게 책정될 수 있다. 반면, 3D 설계와 컨셉 제안 등이 포함되면 초기 비용이 올라갈 수 있다. 다만, 시공 전 3D 이미지 시안을 미리 확인하면, 인테리어 결과물을 미리 확인하여 혹시 모를 재작업을 예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이에 필요성을 따져보고 결정하는 것이 좋으며, 디자인 및 설계에 어떤 세부 항목이 포함되어 있는지도 확인해 보는 것이 좋다.

 

 

이와 관련해 상업 인테리어 전문 인테리어베이 관계자는 다른 업체보다 지나치게 비싼 견적을 받았다면 불필요한 공정이 포함되어 있는지 확인해 봐야 한다. 기존 설비를 그대로 사용할 수 있음에도 새로운 설비를 추가할 가능성도 있으므로, 공정의 필요성 여부를 철저히 확인한 후 공사를 진행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이어 반대로 너무 싼 견적은 품질이 낮은 자재를 포함하거나, 설치 시에는 비용이 저렴하지만 유지보수 금액이 비싼 자재를 사용하는 등의 우려가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는 것이 좋다. 더불어 사용되는 자재들의 유지보수 방법과 비용 등도 미리 숙지하는 것이 좋다공사 도중 추가 금액이 드는 것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견적서에 포함된 견적과 미포함된 공정을 정확하게 확인해 둬야 하며, 현장에서 발생할 추가 비용의 범위에 대해 미리 상의하는 것이 좋다고 전했다.

 

인테리어베이는 고객이 합리적인 비용으로 맞춤 인테리어를 진행할 수 있도록, 업종별 전문가를 배치하여 인테리어 전 과정을 진행하고 있다. 실시간 전문가와의 1:1 상담 시스템으로 상담 단계부터 충분한 상담을 진행해 고객 니즈를 파악하며, 고객 니즈를 최우선으로 업종 특성과 최신 인테리어 트렌드, 매장 크기 등을 고려한 인테리어 디자인을 제공한다.

 

무료 포트폴리오를 제공해 고객이 원하는 바를 구체적으로 확인할 수 있게 도와주며, 고객 문의 후 방문 시 2D, 3D 디자인도 무료로 제공하여 인테리어 완성 후를 시뮬레이션할 수 있다. 인테리어 공사 중 사소한 문제라도 고객과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해결하며, 인테리어 완성 후에는 체계적인 A/S 서비스를 제공하며 높은 고객 만족도를 달성하고 있다. 이를 기반으로 인테리어베이는 2020~2022년 대한민국브랜드평가 고객만족 브랜드 인테리어 부문 1위에 3년 연속 선정된 바 있다.

 

 

 

 

 

 

 

 

 

 

출처 : 지피코리아

 박한용 기자

 원본링크 : https://www.gpkorea.com/news/articleView.html?idxno=12427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