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테리어베이, "카페 상업 인테리어, 고객이 머물고 싶은 공간 만들어야"

[양평군 카페 인테리어]
다양한 콘셉트와 개성을 앞세운 카페들이 늘면서, 카페가 단순히 커피를 마시는 공간을 넘어 '머무르고 싶은 공간'으로 진화하고 있다. 특히, 겨울철처럼 따뜻한 분위기와 여유를 찾는 계절에는 감성적인 인테리어의 카페를 찾는 발걸음이 증가한다.
공간의 분위기는 조명, 동선, 자재의 소재, 개방감 등 다양한 요소가 복합적으로 작용해 만들어진다. 브랜드의 정체성을 표현하는 디자인은 물론, 고객이 편안하게 휴식할 수 있는 환경을 얼마나 완성도 있게 구현하는지가 공간 구성의 핵심이 된다.
카페 내부 설계에서 중요한 요소 중 하나는 첫인상을 결정짓는 카운터 공간이다. 주문과 커피 제조가 모두 이뤄지는 메인 존은 불필요하게 복합하지 않으면서도 개방적인 느낌을 주도록 설계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 여기에 넓은 창을 활용해 자연채광을 끌어들이면 답답함을 줄이면서, 공간 전체의 분위기를 밝고 따뜻하게 유지할 수 있다. 더불어 자연광과 은은한 조명을 조화롭게 배치하면, 계절과 시간대에 따라 공간의 표정이 달라지는 감각적인 효과도 기대할 수 있다.
또 하나의 중요한 요소는 이동 동선과 좌석 배치다. 손님이 편안하게 앉아 휴식을 즐길 수 있도록 여유 있는 테이블 간격을 확보하고, 이동 시 테이블에 영향을 주지 않도록 동선을 구성하는 것이 필요하다. 마감재도 공간의 분위기를 좌우하는 핵심 요소로, 부드러운 텍스처와 따뜻한 톤의 재료를 활용하면 안정감 있고 포근한 공간을 구현할 수 있다.
감성적인 조명을 적절하게 배치하고, 포인트 오브제를 더하면 브랜드만의 개성을 살리면서도 아늑한 공간을 만들 수 있다. 입지 특성상 직장인들의 미팅이나 회의 장소로 활용이 잦은 장소라면, 독립적인 개별 공간 구성과 여러 명이 동시에 이용할 수 있는 테이블 등을 배치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
카페, 식당, 사무실, 학원, 헬스장, 병원, 미용실 등 상업 인테리어 전문 인테리어베이 관계자는 “카페 인테리어는 단순히 예쁜 공간을 만드는 작업이 아니라, 고객이 머무르는 동안 느끼는 온도와 빛, 여유까지 함께 설계하는 과정”이라며, “브랜드 콘셉트를 정확히 정의하고, 이를 자연스럽게 공간에 녹여내는 작업이 중요하다”고 설명했다.

[양산동 커피숍 인테리어]
이어 “카페라고 해서 무조건 포근하고 따듯한 컨셉을 유지하는 것은 아니다”라며 “매장 입지와 주요 소비층의 소비 성향 등에 따라서 경쟁력 있는 컨셉이 달라질 수 있으므로, 전문가와 충분한 상의를 통해 인테리어 계획을 세우는 것이 중요하다”고 전했다.
이런 가운데 인테리어베이는 업종별 특성에 따른 맞춤 인테리어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실시간 전문가와의 1:1 상담 시스템 및 업종별 전문가 배치 시스템을 운영하고 있다. 비슷한 업종과 컨셉의 포트폴리오를 무료로 제공해 고객 의견을 구체화하는 데 도움을 주며, 고객 니즈를 최우선으로 업종 특성과 최신 인테리어 트렌드, 매장 입지, 동선 구성 등을 종합적으로 반영한 맞춤 인테리어 디자인을 제시하고 있다.
고객이 문의 후 방문할 시에는 2D, 3D 디자인 설계를 무료로 제공하며, 공사 도중 발생한 사소한 문제라도 고객과 소통을 통해 해결하고 있다. 인테리어 완료 후에도 체계적인 A/S 서비스를 제공하여, 높은 고객 만족도를 달성하고 있다. 이를 기반으로 인테리어베이는 2020년~2022년 대한민국브랜드평가 고객만족 브랜드 인테리어 부문 1위에 3년 연속 선정된 바 있다.
출처 : https://www.fntoday.co.kr/news/articleView.html?idxno=37253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