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테리어베이, "상업 인테리어 콘셉트, 브랜드 정체성부터 타킷 분석까지 맞춤 전략 필요"

 

[경기 고양시 일산동구 마두동 헬스장 인테리어]

 

카페와 식당, 사무실, 학원, 헬스장, 병원, 미용실 등 상업 인테리어를 계획할 때는 단순히 예쁜 공간만이 아닌, 어떤 콘셉트가 고객 유입을 촉진할지에 대한 고민이 크다. 상업 인테리어는 업종과 서비스 특성 등에 따른 맞춤 전략이 필요하지만, 결국 브랜드의 정체성과 고객 경험을 시각적으로 풀어내야 하는 것은 공통적인 목표다.

 

대부분 상업 공간의 콘셉트를 정할 때 인터넷이나 업체의 사진을 참고하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이러한 사진은 대부분 해외 사례이거나 촬영용으로 연출된 경우가 많다. 이는 현실적으로 예산이나 규모, 운영 환경, 실제 매장 구조 등과 맞지 않아, 아무리 인터넷상에 자료가 넘쳐도 브랜드에 맞는 콘셉트를 정하는 것은 쉽지 않다.

 

브랜드에 맞는 상업 인테리어 콘셉트를 결정하기 위해서는 먼저, 주요 타깃층에 대한 분석이 필요하다. 상업 공간은 주거 공간과 달리 이용자에 따라 공간의 분위기나 기능이 완전히 달라진다. 그러므로 주요 소비층의 성향, 취향 등을 분석하면, 콘셉트 선택이 좀 더 명확해진다.

 

또한, 공간이 소비자에게 어떤 경험을 주고 싶은지를 명확히 해야 한다. 상업 시설은 소비자의 경험을 설계하고, 지속한 유입을 촉진하는 공간을 만들어야 한다. 이에 상업 공간에 고객이 머무는 시간과 회전율, 서비스의 특징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알맞은 콘셉트를 구상해야 한다.

 

특히, 인테리어 콘셉트가 실제 현장에서 구현 가능한지, 예산은 충분한지에 대한 고려도 필요하다. 상업 공간은 디자인적인 연출 외에도 동선 구성과 안전 기준 준수, 인허가 조건, 전기 배선 등 현장의 조건과 실무적인 요소를 반드시 고려하여 콘셉트를 정해야 한다. 또 필요한 비용이 예산 범위 내인지도 고려해야 한다.

 

실제 현장에서 가장 많이 선택되는 상업 인테리어 스타일에는 모던 미니멀 스타일, 내추럴 우드 스타일, 레트로&빈티지 스타일, 인더스트리얼 스타일, 코지 무드 스타일 등이 있다. 업종과 공간의 특징, 주요 소비층 선호 등에 따라 알맞은 컨셉이 다르므로, 각 스타일의 특징을 충분히 고려하여 브랜드와 공간에 맞는 콘셉트를 정하는 것이 중요하다.

 

모던 미니멀 스타일은 깔끔하고 직선적인 분위기이며, 화이트와 그레이 중심의 컬러 배치로 정돈된 느낌을 줘 카페나 편집숍 등에 알맞다. 내추럴 우드 스타일은 원목과 자연 소재 중심으로 구성하여 따뜻하고 편안한 분위기를 담아내, 브런치 카페나 라이프 스타일 매장에서 자주 활용된다. 레트로&빈티지 스타일은 브라운 톤 가구와 클래식 소품 등을 활용해 감성적인 분위기를 연출할 수 있어, 레트로 감성의 카페나 매장에서 선호된다.

 

인더스트리얼 스타일은 시멘트와 철제, 금속 등의 거친 질감을 강조한 디자인으로, 개성 있는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표현할 때 효과적이다. 바나 편집숍 등에서 활용도가 높다. 코지 무드 스타일은 부드러운 색감과 포근한 조명, 크리미 톤 등을 활용해, 따듯하고 편안한 감성을 연출할 수 있어 소규모 카페나 스튜디오 등에서 자주 쓰인다.

 

[인천 중구 중산동 마라탕집 인테리어]

 

상업 인테리어 전문 인테리어베이 관계자는 상업 인테리어는 브랜드가 전달하고 싶은 메시지와 소비자 경험을 한 공간에 녹여내는 과정으로, 단순히 정해진 스타일을 그대로 따르는 것이 아니라 브랜드의 정체성에 맞게 재해석하여 적용하는 것이 중요하다상업 인테리어 시에는 디자인뿐만 아니라 여러 가지 요소를 종합적으로 고려해야 하므로, 전문가와 충분한 상담을 통해 브랜드에 맞는 최적의 콘셉트를 정하는 것이 도움이 될 것이라고 전했다.

 

이어 고객의 니즈를 구체화한 맞춤 상업 인테리어를 위해 전문가와의 실시간 상담 시스템을 갖추고, 업종별 전문가를 배치하고 있다그간 축적한 인테리어 포트폴리오를 무료로 제공하여, 실제 시공 사례를 통해 고객이 의견을 구체화하는 데도 도움을 주고 있다고 설명했다.

 

또한, “충분한 상담을 통해 고객 니즈를 최우선으로 최신 인테리어 트렌드와 매장 입지, 주요 소비층 특성, 유동 인구, 매장 입지 및 크기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맞춤 인테리어 디자인을 제시하며, 고객 문의 후 방문 시에는 2D, 3D 디자인을 무료로 제공하고 있다인테리어 완성 후에도 체계적인 A/S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고 밝혔다.

 

한편, 인테리어베이는 높은 고객 만족도를 달성하며, 2020~2022년 대한민국브랜드평가 고객만족 브랜드 인테리어 부문 1위에 3년 연속 선정된 바 있다.

 

 

 

 

 

 

 

 

출처 : https://www.fntoday.co.kr/news/articleView.html?idxno=37024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