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테리어베이, 매장 성공 위한 상업 인테리어 전략 제시

 

 

[인천 서구 원당동 카페 인테리어]

 

경기 침체 속에서도 창업 시장의 활기가 되살아나며, 상업 인테리어의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다. 상업 시설은 같은 서비스를 제공하더라도 매장의 분위기와 디자인, 동선, 조명 등에 따라 매출과 고객 만족도가 크게 달라진다. 이에 상업 인테리어는 단순한 꾸밈을 넘어, 창업 성공의 핵심 요소로 작용한다.

 

매장 인테리어를 계획할 때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은 업종에 맞는 컨셉트 정하기다. 식당, 카페, 학원, 미용실, 헬스장, 병원 등 업종마다 서비스 특징과 고객 동선, 체류 목적 등이 다르므로, 공간의 구조와 분위기도 달라야 한다. 예를 들어 카페는 고객이 머물고 싶은 공간을 만드는 것이 중요하지만, 편의점은 빠른 회전율을 고려한 효율적인 동선 구성이 관건이다. 그러므로 공간의 특성을 충분히 고려한 인테리어 콘셉트를 설정하는 것이 중요하다.

 

최근 인테리어 트렌드가 예쁜 매장에서 사용하기 편한 매장으로 변화함에 따라, 고객 중심의 동선 설계도 중요하다. 고객의 동선을 파악하여 편리한 동선을 구성하는 것이 필요하며, 운영 효율까지 고려해야 원활한 매장 운영에 도움이 된다.

 

인테리어 예산이 넉넉하지 않다면 조명과 컬러를 활용하는 것도 방법이다. 따뜻한 톤의 조명은 아늑한 분위기를, 화이트 톤은 넓고 깔끔한 이미지를 연출할 수 있으며, 톤온톤 컬러 조합이나 소재 대비를 활용하면 감각적인 분위기를 연출할 수 있다.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공간에 표현하는 것도 매장 인지도를 높이는 수단이 된다. 브랜드 색을 포인트 컬러로 사용하거나 로고를 활용한 포토존을 설치하는 등 인테리어에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자연스럽게 녹이면, 별도의 광고 없이도 자연스러운 홍보 효과를 얻을 수 있다. 특히, 매장의 첫인상은 간판과 외관에서 결정되므로, 파사드 디자인에도 심혈을 기울여야 한다.

 

아울러 인테리어 시에는 유지관리까지 고려해야 한다. 운영 과정에서 관리가 어려운 인테리어는 오히려 부담이 되므로, 청소와 유지 관리가 쉬운 소재를 선택하는 것이 좋다. 더불어 공간의 특성에 따라 손상에 강한 마감재를 선택하는 것이 매장 운영에 도움이 된다.

 

[하남시 풍산동 전자담배 매장 인테리어]

 

상업 인테리어 전문 인테리어베이 관계자는 과거에는 단순히 예쁜 공간을 만드는 상업 인테리어가 주를 이뤘다면, 최근에는 감성적이면서도 실용적인 공간이 트렌드라며, “서비스의 질도 중요하지만 소비자는 공간의 경험과 감정을 기억하므로, 전문가와 상의하여 상업 인테리어를 경험 디자인의 일부로 설계하는 것이 성공적인 매장 운영에 도움이 된다고 전했다.

 

이에 따라 인테리어베이는 전문가와의 실시간 1:1 상담 시스템과 업종별 전문가 배치, 무료 포트폴리오 제공 등을 통해 업종별 맞춤 인테리어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충분한 상담을 통해 고객의 니즈를 정확히 파악하고, 고객 니즈를 최우선으로 업종 특성, 매장 입지, 고객 동선, 최신 인테리어 트렌드 등을 반영한 맞춤 인테리어 디자인을 제시한다.

 

고객 문의 후 방문 시에는 시뮬레이션이 가능한 2D, 3D 디자인을 무료로 제공하며, 공사 도중 발생한 사소한 문제라도 고객과 소통을 통해 해결한다. 인테리어 완성 후에도 체계적인 A/S를 제공하여 높은 고객 만족도를 달성하고 있다. 이를 기반으로 인테리어베이는 2020~2022년 대한민국브랜드평가 고객만족 브랜드 인테리어 부문 1위에 3년 연속 선정된 바 있다.

 

 

 

 

 

 

 

출처 : https://www.gpkorea.com/news/articleView.html?idxno=13475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