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원구 공릉동 술집 인테리어]
전체 상업 시설에서 큰 비중을 차지하는 F&B 분야는 카페부터 식당, 펍, 와인바, 위스키바 등 관련 업종이 다양하다. 이에 해당 분야에서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매장 입지 선정부터 상업 인테리어까지 전략적인 접근이 필요하다.
특히, 인테리어는 고객 유입과 재방문 유도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요소로, 매장 입지와 크기, 상권, 타겟층 니즈 등을 면밀히 분석하여 진행하는 것이 중요하다. 가령 고급 위스키바나 오마카세 식당 등 객단가가 높은 업종은 손님들의 연령대도 높아, 고급스러운 무드의 인테리어로 이용자들의 니즈를 충족시키는 것이 필요하다.
전체적인 매장 구성 시에도 고객의 연령대와 소비 성향, 서비스의 종류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최적의 동선을 설계하는 것이 중요하다. 매장을 이용하는 소비자뿐만 아니라, 매장을 운영하는 구성원들의 효율적인 서비스 제공을 위한 동선까지 고려하여 매장을 구성해야 한다.
또한, 단순히 트렌드만 쫓기보다는 매장만의 아이덴티티를 명확히 하고, 겉보기에만 그럴듯해 보이는 것이 아닌 자재 하나에도 내구성까지 따져가며 꼼꼼하게 선택해야 공간 자체의 퀄리티를 높일 수 있다. 매장만의 개성을 드러내면서 다채로운 공간을 구성하기 위해서 다양한 소재의 믹스매치를 활용할 수 있으며, 계절에 따라 포인트 인테리어를 통해 공간의 분위기를 환기하는 것도 전략적인 접근법 중 하나다.
[성남시 위례동 브런치카페 인테리어]
이와 관련해 병원, 식당, 카페, 사무실, 학원, 미용실, 헬스장 등 상업 인테리어 전문 인테리어베이 관계자는 “F&B는 업종이 다양할 뿐만 아니라, 서비스의 형태와 주요 소비층 연령 등이 천차만별이므로 일률적인 인테리어 계획만으로는 경쟁력을 확보하기 어렵다”며 “고객의 니즈와 호기심을 충족하는 공간을 조성하되, 업종의 특성을 충분히 반영한 인테리어가 필요하므로, 전문가와 충분한 상담을 통해 기능성과 심미성을 모두 살린 감각적인 인테리어 전략을 세우는 것이 도움이 된다”고 말했다.
이런 가운데 인테리어베이는 전문가와의 실시간 1:1 상담 시스템을 갖추고, 업종별 전문가를 배치하여 인테리어의 전문성을 높이고 있다. 고객에게 무료로 포트폴리오를 제공한 뒤 충분한 상담을 통해 고객 니즈를 구체화하고, 고객 니즈를 최우선으로 업종 특성과 최신 인테리어 트렌드, 매장 입지 및 상권, 타깃층 특성 등을 분석하여 맞춤 인테리어 디자인을 제시한다.
고객 문의 후 방문 시에는 2D, 3D 디자인을 무료로 제공하며, 공사 완료 후에는 체계적인 A/S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이를 기반으로 높은 고객 만족도를 달성하며, 2020년~2022년 대한민국브랜드평가 고객만족 브랜드 인테리어 부문 1위에 3년 연속 선정된 바 있다.
출처 : 지피코리아
박한용 기자
원본링크 : https://www.gpkorea.com/news/articleView.html?idxno=13304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