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술의 급격한 발전은 우리 생활 전반의 변화를 가져오고 있습니다.

일일이 손으로 조작해야 했던 TV를 음성기술이 결합된 인공지능 스피커를 통한 명령어로 컨트롤할 수 있는 시대,

점점 발전되는 기술로 집안 풍경도 점차 첨단화의 길을 걷고 있습니다.

 

 

발달된 기술력에 따라 가구나 가전 등도 그에 맞는 기술력을 접목하면서,

인테리어도 좀 더 실용적이고 세련되게 변화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더 이상 필요하지 않게 된 가구나 가전제품도 늘고 있습니다.

 

이러한 물품들은 그 필요성이 없어져 버려지는 경우도 있지만,

과거에 사용하던 가구나 가전 안에 담긴 감성과 분위기를 쉽게 놓지 못해

인테리어 소품으로 활용하는 경우도 많이 볼 수 있습니다.

 

이러한 가구나 소품들을 사용한 인테리어를 '빈티지(Vintage)' 인테리어라고 합니다.

오늘은 이 빈티지 인테리어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겠습니다.

 

 

 

오래되어 더욱 가치 있는 '빈티지(Vintage)'

 ▲ 오늘의집 / ohou.se

 

'빈티지(Vintage)'는 낡고 오래된 것이라는 뜻으로,

획일화되어 가고 있는 현대사회에서 옛것이 주는 특유의 편안함으로

현대인들에게 정서적 충족감을 줘 선호되는 인테리어 스타일입니다.

 

본래 빈티지는 '와인의 원료가 되는 포도를 수확하고 와인을 만든 해'를 뜻하는 말입니다.

와인은 어떤 해에 만들어졌는지, 만든 지 얼마나 경과했는지에 따라 그 맛이 천차만별인 것 알고 계시죠?

와인의 품질을 평가하고 최상의 맛을 내는 시기를 정하는 데 아주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이 바로 빈티지입니다.

 

이에 빈티지 스타일은 '오랜 시간이 지나도 가치를 잃지 않는 것',

'오래되어 그 가치가 더욱 빛나는 것'이라는 뜻으로 그 의미가 정착됐으며,

나아가 '고전적인, 최고의, 최고급의 것'이라는 뜻으로 널리 쓰이기도 합니다.

이러한 빈티지의 의미가 고스란히 담긴 것이 바로 빈티지 스타일의 인테리어입니다.

 

 

 

빈티지(Vintage) 스타일 인테리어 

 ▲ 오늘의집 / ohou.se

 

물질의 풍요와 대비해 현대인이 느끼는 소외감과 빈곤을 표현하기 위한 수단으로 사용되기도 했던

빈티지 스타일이 인테리어에 적용된 것은 90년대 미국 뉴욕의

'밋페킹 디스트릭(Meat Packing District) 거리'의 레스토랑이라고 합니다.

 

1990년대 후반 몰락해가던 밋페킹 디스트릭 거리에 미쉐린 셰프와 오성급 셰프들이 대거 모여,

폐공장에 레스토랑을 열게 됩니다.

이때 오픈한 레스토랑들은 폐공장의 외관을 그대로 두고 내부를 고급 엔틱 가구들로 인테리어 하거나,

공장의 설비시설을 인테리어로 적용하는 등 독특한 인테리어를 연출하게 됩니다.

 

이렇게 탄생한 빈티지 스타일의 인테리어는 지금 우리가 흔히 보는 빈티지와는 달리,

고가의 앤틱 가구들과 소품들이 사용되었기 때문에 굉장히 많은 비용이 소요되는 고급 인테리어였습니다.

 

이런 빈티지 스타일을 리얼 빈티지, 오리지널 빈티지 스타일이라고 부르기도 한답니다.

 

지금도 이러한 오리지널 빈티지 스타일 인테리어를 연출한 카페나 레스토랑들을 찾아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오리지널 빈티지 스타일 인테리어는 그 비용이 어마어마하게 많이 들어가기 때문에

새 제품을 일부러 낡아 보이게 연출하는 등

가성비를 따져 인위적인 방법으로 빈티지를 표현하는 경우가 더 많아졌습니다.

 

최근에는 이러한 빈티지 스타일의 인테리어의 인기가 날로 높아지면서,

다양한 컨셉의 빈티지 인테리어 스타일이 생기고 있습니다.

이러한 퓨전 스타일의 빈티지 인테리어에는 인더스트리얼 빈티지, 믹스매치 빈티지, 모던 빈티지 등이 있습니다.

 

 

 

인더스트리얼(Industrial) 빈티지 인테리어

 ▲ PHM ZINE / phmkorea.com

 

인더스트리얼 빈티지 인테리어는 오리지널 인테리어의 고비용 문제를 해결한

대표적인 빈티지 스타일 인테리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국내 카페나 레스토랑에서도 가장 많이 활용하는 인테리어 컨셉 중 하나가 바로 인더스트리얼 빈티지 인테리어입니다.

 

노출 콘크리트와 폐공장을 연상하게 하는 스타코 기법의 마감, 고벽돌 불규칙하게 덕지덕지 붙인 메지 등,

실제로 오래된 소품이나 가구를 쓰기도 하지만 대부분은 빈티지가 가진 매력을 표현하기 위해

건물 외벽이나 소품을 빈티지하게 연출한 인테리어입니다.

 

 

 

믹스매치(Mix&Match) 빈티지 인테리어

 ▲ 오늘의집 / ohou.se

 

믹스매치 빈티지 스타일은 매우 다양한 인테리어 스타일과 접목할 수 있습니다.

꾸민 듯 안 꾸민듯한 꾸안꾸 스타일로 연출된 빈티지 인테리어의 경우 선명한 비비드 컬러를 믹스매치해 연출한다면

복고의 감성을 살린 뉴트로 스타일의 인테리어를 연출할 수 있고,

전혀 다른 용도의 제품을 생각지도 못한 곳에 매치하면 색다른 느낌의 빈티지 스타일을 연출할 수 있습니다.

 

기존 인테리어에 벽면만을 빈티지로 연출하거나 소품을 배치하는 등 작은 변화로도 빈티지 스타일을 연출할 수 있습니다.

 

 

 

모던(Modern) 빈티지 인테리어

 ▲ The Way You Say Goodnight / blog.naver.com/thewayyousaygoodnight

 

모던 빈티지 인테리어는 말 그대로 모던과 빈티지가 만난 인테리어로, 믹스매치 빈티지의 범주에 넣을 수 있습니다.

 

모던 빈티지 인테리어는 절제미와 세련미가 돋보이는 모던 스타일에 고벽돌이나 원목을 살린 벽면을 연출하거나,

빈티지한 스타일에 모던한 가구를 배치하는 등

모던 스타일과 빈티지 스타일이 적절하게 혼합된 인테리어를 연출하는 것을 말합니다.

 

고풍스러운 무드의 빈티지 스타일이 아니더라도 최근에는 모던과 빈티지가 어우러져 독특한 분위기를 연출하는

퓨전 빈티지 스타일로 세련됨과 편안함을 동시에 추구하는 이들이 늘고 있습니다.

빈티지 소품의 적절한 활용으로 세련됨이 혼합된 빈티지 인테리어를 연출할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빈티지 스타일 인테리어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그 활용도가 참 다양하고 빈티지 스타일 인테리어는 내츄럴 인테리어가 주는 편안함은 물론,

소품이나 가구에 담긴 특유의 빈티지 감성을 느낄 수 있어 많은 이들이 선호하는 인테리어입니다.

 

다양한 인테리어 스타일과 결합해 독특한 분위기를 연출할 수 있고,

소품 하나만으로 자신만의 무드를 가진 빈티지 스타일을 완성할 수 있습니다.

 

여러분도 여러분만의 특색을 가진 빈티지 스타일 인테리어를 연출해보는 것은 어떨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