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커스미디어 데이터전략팀의 '2022 포커스미디어 아파트백서: 상권편'에 따르면 아파트 단지 내 가장 많은 상가 업종은 이미용시설과 세탁소/코인세탁소, 학원/교습소, 공부방 순인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오피스텔은 식당/카페/베이커리/주점이 제일 많고, 편의점과 이미용시설이 그 뒤를 이었다.

 

이중 인테리어/홈디자인 시공업체는 아파트 단지 내에 6번째 많은 업종으로 기록됐다. 오피스텔보다 아파트의 인테리어 수요가 많은 탓이다. 이렇듯 상업 시설은 매장이 위치한 상권과 주요 소비층의 성향에 큰 영향을 받는다. 이에 상업 인테리어 시에는 주변 상권과 타켓층의 소비 성향, 교통 입지 등을 다각도로 고려한 계획이 필요하다.

 

이를 위해서는 인테리어 업체 선정 시 상업 인테리어를 전문으로 하고 있는지 확인해야 한다. 상업 인테리어는 일반적인 인테리어와 달리 매출과 밀접한 관련을 맺고 있어, 업종에 대한 깊은 이해를 기반으로 매장 경쟁력을 강화할 수 있는 인테리어 전략을 세워야 한다. 다년간의 상업 인테리어 경험을 통해 충분한 노하우를 갖춘 상업 인테리어 전문 업체를 선택해야 업종에 따른 맞춤 인테리어가 가능하다.

 

상업 전문 업체 중에서도 업종별 디자이너 분류 체계를 구축하고 있는지도 확인하는 것이 좋다. 상업 시설은 사무실부터 학원, 미용실, 식당, 카페, 미용실, 헬스장, 병원 등 업종이 다양하고, 각각의 특성도 천차만별이다. 같은 업종이라도 상세 서비스 내용이나 추구하는 컨셉이 다르므로, 업종별 전문가의 체계적인 인테리어 계획이 필요하다.

 

 

특히, 상업 인테리어는 정해진 예산 내에서 비용을 산정해야 하므로, 표준시공을 원칙으로 실 견적을 제시하는지 확인하는 것이 좋다. 최근 인테리어 공사를 시작한 후 추가 비용을 요구하거나, 자재 비용 상승으로 터무니없는 비용을 제시하는 업체들로 인해 피해를 보는 사례가 늘고 있다. 이에 상세 견적서를 꼼꼼히 확인하고, 본격적인 시공 전 추가 비용 여부에 대한 항목을 확실히 해 두는 것이 좋다.

 

인테리어 완성 후 수정, 변경을 막기 위해서는 공사 중 고객과의 활발한 커뮤니케이션이 이루어지는 것도 중요하다. 인테리어 공사를 하다 보면 예기치 않은 공사가 필요하거나, 변경 사항이 생긴다. 이때 업체가 업주의 의견을 구하지 않고 임의로 인테리어를 변경하는 경우가 적지 않아, 인테리어 완성 후 당황하는 경우가 많다. 그러므로 공사 도중에도 활발한 의사소통을 통해 변경이나 수정 사항에 대해 고객 의견을 구하는 시스템을 갖춘 업체를 선택하는 것이 좋다.

 

이와 관련해 상업 인테리어 전문 인테리어베이 관계자는 상업 인테리어는 고객의 니즈를 최우선으로, 업종과 최신 인테리어 트렌드, 주요 소비층 특성, 매장 입지 등 다양한 요소들을 고려해야 하므로 전문성이 요구된다홈 인테리어와 다른 상업 인테리어만의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 실시간 전문가와의 상담 시스템을 구축하고 있으며, 업종별 전문가를 배치해 충분한 상담을 진행하며 고객 맞춤 인테리어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무료 포트폴리오와 고개 문의 후 방문 시 2D, 3D 디자인 설계를 무료로 제공하는 등 인테리어 전 고객 니즈를 구체화하고 인테리어 완성도를 높이는 과정을 거치고 있다특히, 인테리어 완료 후 철저한 A/S 서비스까지 제공하고 있다고 전했다.

 

한편, 인테리어베이는 2020~2022년 대한민국브랜드평가 고객만족 브랜드 인테리어 부문 1위에 3년 연속 선정된 바 있다.

 

 

 

 

 

 

 

출처 : 파이낸스투데이

 오명훈 기자

 원본링크 : http://www.fntoday.co.kr/news/articleView.html?idxno=30026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