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소비시장을 주도하는 트렌드에는 가치 소비와 자기중심적 소비, 미닝아웃, 가성비, 편의 중심 등이 있다. 개인 중심적이면서도 사회적 가치까지 고려한 소비 성향이 주를 이루고 있으며, 나이와 세대 등에 따라 세부적으로 소비자 특성이 나뉘기도 한다.
상업 인테리어는 소비자들의 흥미를 유발해 매장 유입을 촉진하고, 소비자들이 공간에 머무르게 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에 매장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서는 소비 트렌드 분석을 통해 소비자들의 니즈를 정확하게 파악하여 공간에 적용해야 한다.
이에 따라 상업 인테리어 전문 ‘인테리어베이’에서는 업종에 따른 소비자 분석을 기반으로, 업종별 맞춤 상업 인테리어를 제공하고 있다.
업체 관계자는 “소비 트렌드는 큰 줄기를 중심으로, 소비층의 나이, 직군, 성별 등에 따라 작은 줄기로 세분화된다”며 “식당, 카페, 사무실, 병원, 학원, 미용실, 헬스장 등 업종에 따라 주요 소비층의 특성이 다르므로, 상업 인테리어 시에는 업종별로 주요 소비층의 소비 트렌드를 정확히 파악해 인테리어에 적용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설명했다.
인테리어베이는 상업 인테리어의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상담 단계부터 업종별 전문가를 배치해 전문적인 상담을 진행한다. 인테리어 디자인 과정에서 업종의 특성과 주요 소비층의 소비 트렌드, 매장 입지에 따른 소비자 특성, 최신 인테리어 트렌드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며, 점주의 니즈까지 반영한 맞춤 인테리어 디자인을 완성한다.
그간 축적한 포트폴리오를 고객에게 무료로 제공해 인테리어를 더욱 구체화하며, 완성된 디자인 설계는 고객 문의 후 방문 시 2D, 3D 형태로 무료 제공해 인테리어 완성 후를 미리 확인할 수 있다. 공사 전 2D, 3D 디자인 설계를 통해 수정할 부분을 보완해 인테리어 완성도를 높일 수 있다. 아울러 표준시공을 원칙으로 인테리어 설계에 따른 실 견적을 고객에게 제공하고 있어, 합리적인 가격으로 인테리어를 진행할 수 있다.
인테리어베이 관계자는 “한 번의 견적 신청으로 실시간 전문가와 1:1 상담이 가능하며, 업종, 매장 입지 등에 기반한 맞춤 인테리어로 매장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는 상업 인테리어를 제공하고 있다”며 “상담부터 디자인, 공사까지 인테리어 전 과정에서 고객과의 적극적인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고객 니즈를 최대한 반영하고 있으며, 철저한 사후 관리까지 더해 높은 고객 만족도를 달성하고 있다”고 전했다.
이어 “이를 기반으로 ‘2022 대한민국브랜드평가’ 고객만족 브랜드 인테리어 부문 1위에 3년 연속 선정된 바 있다”고 밝혔다.